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형 지원으로 꿈을 현실로

by 딥블루21 2025. 5. 1.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도약(Jump-Up) 프로그램」 출범

중소벤처기업부는 4월 23일, '도약(Jump-Up) 프로그램' 출정식을 개최하여 선발된 10개 기업과 14개 지원기관 간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알렸습니다.

오영주 장관을 비롯한 130여 명이 참석한 이 행사는,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중소기업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자리였습니다.

성장 잠재력 높은 중소기업,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

'도약(Jump-Up) 프로그램'은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3년간 신사업 및 신시장 진출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분야별 전문가의 엄격한 평가와 검증을 거쳐 선발된 10개의 유망 중소기업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주요 지원 내용:

  1. 디렉팅: 전문 경영인, 컨설팅사, 연구기관 등을 기업과 1:1 매칭하여 신사업 전략 수립부터 경영 자문, 기술 문제 해결까지 밀착 지원
  2. 오픈 바우처: 신사업에 필요한 사업화 비용 등을 폭넓게 지원 (연간 2.5억원, 3년간 7.5억원)하며, 경상경비 등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 기업이 서비스와 제공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집행
  3. 네트워킹: 투자 유치 역량 강화 및 글로벌 투자사 대상 IR, 해외 진출을 위한 수출 및 현지화 지원 등
  4. 정책 연계: 융자·보증, 정책 펀드, R&D, 수출 금융 등 연계 지원

프로그램에는 중진공을 비롯한 8개 정책기관과 한국경제인협회 등 6개 민간 운영기관 등 총 14개 지원기관이 참여하여 선발 기업의 성공적인 도약을 지원합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출정식 주요 내용 및 기대 효과

지난 4월 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도약(Jump-Up) 프로그램' 출정식은,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자리였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하여 선발된 10개 기업의 임직원, 그리고 14개 지원기관 대표 등 130여 명이 참석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출정식은 오프닝 영상 상영, 선발기업 현판 수여식, 중기부 장관 인사말, 지원기관 MOU 체결, 그리고 프로그램의 취지와 비전을 담은 BI(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포식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선발기업에게 수여된 현판은 오영주 장관이 직접 5개 대표기업에게 전달하여 의미를 더했습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오영주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관세 부과 조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장관은 "이 어려운 시기에 중소기업의 신사업·신시장 진출과 스케일업에 '도약(Jump-Up) 프로그램'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어서, "이제 첫 발을 떼는 점프업 프로그램이 기업 성장 사다리 구축에 든든한 버팀목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오늘 참석한 기업, 기관 모두의 선도적인 도전과 성장이 필요하며, 중기부도 다양한 정책 수단을 통해 지원하고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미래 월드클래스 기업 육성! 정부 지원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 와 같은 정부 지원 정책이 중소기업의 성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출정식 후에는 선발기업과 민간 운영기관 간의 상호 매칭 및 상담, 정책기관의 지원사업 안내 등, 신사업 및 신시장 진출 방향과 필요한 지원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은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성공적인 도약을 위한 협력 다짐

이번 출정식을 통해 '도약(Jump-Up)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고, 선발된 10개 기업의 성공적인 도약과 성장을 위한 14개 지원기관 간의 협력을 다시 한번 다짐했습니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Jump-Up 프로그램 3년간의 맞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프로그램이 참여 기업들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도약(Jump-Up)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A: '도약(Jump-Up) 프로그램'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어떤 기업들이 지원 대상인가요?

A: 분야별 전문가의 엄격한 평가와 검증을 거쳐 선발된,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10개의 유망 중소기업이 지원 대상입니다.

Q: 프로그램 참여 기업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참여 기업은 3년간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되며, 주요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렉팅: 전문 경영인 멘토링, 컨설팅사, 연구기관 등 1:1 매칭 지원
  • 오픈 바우처: 신사업 추진 자금 지원 (연간 2.5억원, 3년간 7.5억원 한도)
  • 네트워킹: 투자 유치 역량 강화, 글로벌 투자사 대상 IR, 해외 진출 지원
  • 정책 연계: 융자, 보증, 정책 펀드, R&D, 수출 금융 등 연계 지원

Q: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관련 기관의 공고를 통해 신청 절차 및 요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엄격한 평가와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됩니다.